본문 바로가기

상식이야기/건강/생활

비만이 위험한 이유...나의 비만도와 관리방법은?

안녕하세요.빵점아빠입니다.

원래 체격이 좋다는 말을 들어서 '당연히 몸이 좋구나'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는데요.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잦은 회식자리와 늦은 저녁이나 야식들...

나날이 늘어나는건 허리사이즈...필요할때마다 옷을 다시 사야하고...ㅜ.ㅜ

그런데 정작 비만이 더 위험한 이유가 있다는 사실~ 

한번 읽어보시고 관리들 잘 하셔야 할거 같네요!!!

 

 

 비만이 위험한 이유...나의 미만도와 관리방법은?

 

 

 

정의

 

복부비만은 배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된 상태로, 한국인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자 90cm(35.4인치), 여자 85cm(33.5인치) 이상인 경우에 해당된다.

체내의 지방은 그 분포에 따라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는데, 특히 내장지방(체내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체강 내에 축적되는 지방)의 축적이 심할 경우 건강 위험률이 높아져 내장비만을 복부비만과 같은 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원인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이유는 나이의 증가, 과식, 운동 부족, 흡연, 유전적 영향 등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자의 경우 군대에서 제대한 후 또는 결혼 직후이며, 여자가 복부 비만이 되는 시기는 폐경기 이후이다.

 

 

 

 

 

비만이 위험한 이유…여러가지 질환과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켜!!!


비만이 위험한 이유가 화제이다.

비만은 체지방의 양이 정상치보다 많은 상태이다. 비만은 모든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비만일 경우 정상인보다 당뇨병과 고지혈증, 고혈압, 관상동맥질환에 잘 걸리며 각종 암과 관절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된다.

부모 모두가 비만일 경우 자녀도 비만일 가능성이 80%에 달하게 된다.

 

여성에게 비만이 위험한 이유는 월경불순이나 유방암의 발생 빈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특히 임신부가 음식을 과하게 먹게 되면 태아도 비만증이 유발할 확률이 높고, 태아 비만증은 성인 비만증으로 직결되기도 한다. 유산 경험이 있는 여성이 비만일 경우 다시 유산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또한, 비만은 인지 능력을 저하시킨다. 인슐린이 수용체에 달라붙으면 신경신호가 전달되면서 기억이 형성되는데 비만일 때에는 인슐린 수용체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게다가 비만은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심근경색증의 발병 위험성도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비만은 자신감을 결여시켜 대인기피증 등 정신적인 문제도 일으킨다.